본문 바로가기
집사 생활/식물집사

아파트에서 식물 잘 키우는 법

by happy box 2023. 8. 14.
반응형

아파트 안에서 초록색 생명체와 함께 살고 싶으신가요?

식물집사가 되기로 결심했다면 이들에 대한 기본적인 특성은 알고 계셔야 합니다.

보살핌의 첫째가 관심과 사랑이듯 이들도 생명인지라 관심과 사랑을 주어야 잘 자랍니다.

그렇다면 식물에게 중요한 조건을 알아봅시다.

 

식물 키우기의 기본

식물은 동물과 달리 광합성을 하여 살아갑니다. 그래서 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물, 햇빛, 통풍, 온도 네 가지입니다.

다음은 모든 식물에 해당되는 기본적인 사항으로 식물집사가 알아야 할 상식입니다.

 

1. 물

물 주기는 같은 식물이라도 계절이나 장소, 온도, 화분 크기 등 환경에 따라 매우 다르므로 일정 주기를 정해서 기계적으로 물을 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식물이 말라서 죽는 경우보다 과습으로 죽는 경우가 더 많으므로 화분의 흙을 만져보았을 때 젖어있는 상태에서는 절대 물을 주지 않습니다.

대체로 잎이 얇은 식물들이 물 주기가 짧은 편이며 선인장이나 다육 식물들은 물 주기가 깁니다.

식물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적으로 화분의 겉흙에서 1cm 정도가 바싹 말랐을 때 물을 주면 적당합니다.

식물들 광합성 중

2. 햇빛

우리가 밥을 먹어야 살 듯 모든 식물은 광합성을 해야 살아갈 수 있습니다. 햇빛이 있어야 광합성을 할 수 있고요. 식물에 따라 필요한 햇빛의 강도가 다르므로 집안의 위치에 따른 빛의 양을 잘 고려하여 식물을 배치해야 합니다. 대체로 꽃식물들과 허브류는 많은 빛을 필요로 하므로 빛에 대한 우선권을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잎의 녹색이 진한 식물일수록 약한 빛에서도 잘 견디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3. 통풍

모든 식물들에게 통풍이 중요하지만 특히 유럽의 지중해 지역이 고향인 허브류나 올리브 등의 식물들은 통풍이 매우 중요합니다. 얘들은 겨울철에 추운 것은 견디지만 통풍이 안되면 죽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베란다 창문을 열어두고 바람 잘 통하는 창문 가까이에 두어야 합니다.

통풍이 특히 중요한 허브류와 올리브 나무

 

4. 온도

열대지방이 고향인 식물들은 추위에 특히 약합니다. 대신 이들은 대체로 통풍이 잘 안 되는 실내에서도 잘 자라므로 거실에서 키우기 적당합니다.

 

위 네 가지 요소는 식물에게 모두 중요하지만 식물의 성격에 따라 그중에서 특히 중요한 요소가 있습니다. 그러한 특성을 잘 알고 적절한 배치와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실내 식물들

 

 

주방 정리 정돈 노하우 상부장 없는 부엌 인테리어

단정하게 정리가 잘 된 집에 복이 잘 들어온답니다. 하지만 초보 주부님들 중엔 정리가 힘드신 분들이 많이 있으신 거 같아요. 정리해 주는 직업이 있는 걸 보면. 특히 부엌살림 정리는 기본이기

abettertoda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