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동차 경고등

by happy box 2023. 8. 13.
반응형

자동차 운전 중 계기판에 경고등이 뜰 때가 있지요?

이 낯선 암호가 나타나면 일단 당황하게 되는데요 자동차 경고등은 자동차가 현재 자기 상태를 알리는 언어라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경고등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자동차 경고등의 종류

자동차 경고등 색깔에 따른 구분 

빨간색 경고등 : 위험신호

빨간색 위험신호

주행을 멈추고 즉시 점검 및 가까운 정비소로 이동합니다.

 

노란색 경고등 : 주의신호

노란색 주의신호

주행은 가능하나 유의 및 추후 점검이 필요합니다.

 

자동차 경고등 종류와 메시지

    엔진 냉각수 수온 경고등

엔진 냉각수 온도가 120℃ 이상으로 비정상적으로 높거나 냉각수 시스템 장애가 발생했을 때 켜집니다.
엔진이 과열된 상태에서 계속 주행하면 심각한 엔진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경고등이 켜지면 차량을 즉시 안전한 곳에 정차하고 엔진을 식혀야 합니다.

    엔진 오일 압력 경고등

장기간 엔진오일을 교체하지 않아서 엔진오일이 부족하여 유압이 낮아진 경우 켜지는 경고등입니다.
정비소를 방문해서 엔진오일량을 점검하고 보충하세요. 해당 경고등이 켜진 채로 계속 주행할 경우 엔진의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 경고등
  -깜빡이는 상태 : 조향장치 장애 발생
  -불이 켜진 상태 : 전기기계식 조향장치 이상이 있음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EPS)은 시동 스위치 ON상태일 때 켜졌다가 시동을 걸면 꺼집니다. 
이 경고등은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 즉, 조향장치에 이상이 생겼다는 것으로, 문제를 방치하면 주행 중에 핸들이 무거워지거나 아예 조향력을 상실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충전 경고등

배터리 방전, 드라이브 벨트 끊김 혹은 충전 장치에 이상이 감지되면 켜집니다.
해당 경고등이 점등된 채로 주행하면 엔진 과열 혹은 배터리 방전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경고등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하지 않은 채 주행하거나 브레이크액이 부족할 때 켜집니다.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하고 다시 시동을 켜면 3초간 점등 후 신호가 사라집니다. 만약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한 상태에서도 경고등이 계속 켜져있다면
브레이크액이 부족 한 겁니다.
    중앙경고등

계기판 디스플레이의 추가적 정보내용을 확인합니다.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경고등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어 교체가 필요하거나, 브레이크 액이 부족해져서 경고등이 켜진 것일 수 있습니다. 이는 인포테인먼트에 25000km 에 교환주기가 오기때문애 들어온 알림이며, 주행 중에 경고등이 꺼진다면,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어 교체가 필요한 것은 아니며, 브레이크 액이 부족한 것도 아닐 수 있습니다.

​만약 브레이크 경고등이 들어온다면 브레이크가 마모된 것으로 가까운 센터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차량 자세 제어 장치 (ESC) 작동 정지 표시등

차량이 스스로 미끄러짐을 감지해 브레이크 압력과 엔진 출력을 제어하는 전자식 차체 자세 제어장치인 ESC 장치에 이상이 생겼을 때 켜집니다. 시동 직후 3초간 점등 후 소등되어야 하므로 운행 중 켜질 경우 점검이 필요합니다.
    주행 조명장치(코너링 라이트 제외) 경고등

차량의 헤드 램프, 테일램프, 안개등 등에 이상이 생겼을 때 점등됩니다. 어두운 곳에서 주행할 때 시야를 확보하고 다른 운전자에게 내 차량의 위치를 알려주는 역할을 하는 램프들이므로 빠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엔진 경고등

엔진 전자제어, 배기가스 제어, 혹은 연료공급 관련 장치에 이상이 있을 시 점등됩니다. 본 경고등이 점등된 상태로 계속 주행하게 되면 주행성능과 연료 소모 관련 장치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빠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예열 표시등 
  -불이 켜진 상태 : 디젤 엔진 예열
  -깜빡이는 상태 : 엔진 제어장치 장애 발생

예열표시등은 시동 스위치가 ON 상태일 때 켜졌다가 예열 플러그의 예열이 완료되면 꺼집니다. 엔진 시동은 예열 표시등이 꺼진 후 걸어주셔야 합니다. 엔진 냉각수의 온도에 따라 예열에 소요되는 시간은 다를 수 있습니다. 

    디젤 미입자 필터 막힘 경고등

모든 신규 디젤 차량에 필수 장착되어 있는 디젤 미립자 필터(DPF)는 배기가스 내 미립자량을 효율적으로 제어하여 미립자의 배출량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반적인 주행 중에는 미립자가 DPF에 쌓이게 되는데 대부분 자동재생 프로세스를 통해 필터 클리닝이 이루어집니다. DPF 클리닝이 필요한 경우 AMBER 경고등이 점등합니다. 이때 기어레버를 S모드로 변경하고 페들시프트로 3단에 맞춘 후 시속 80km로 40-60분 이상 주행하면 RPM이 2000-3000 상태로 맞춰지며 DPF 찌꺼기를 태우기 가장 알맞은 상태로 변경됩니다. 경고등이 점멸한 후 10여 분 정도 더 주행하시면 잔여 찌꺼기까지 완전히 태울 수 있습니다.
    저압 타이어/TPMS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경고등

이 경고등은 시동 직후 3초간 점등되며 이후에 소등되지 않는다면 타이어 공기압 측정이 필요합니다. 타이어에 손상이 생겨 공기압이 정상적인 주행에 필요한 만큼 채워져 있지 않거나, 타이어 공기압 감지 시스템에 문제가 생긴경우입니다. 
타이어에 손상이 생긴경우 주행시 사고로 이어질 수 있고 휠, 얼라이먼트 손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가능한 빨리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워셔액 부족 경고등

워셔 탱크에 워셔액이 부족하면 점등됩니다. 워셔액 보충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ABS (Anti-lock Brake System) 경고등

자동차가 급제동할 때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하는 특수 브레이크 기능 내 이상이 있을 때 점등됩니다. 시동 직후 약 3초간 점등 후 소등되어야 하므로 운행 중 켜질 경우 점검이 필요합니다.

 

모두 안전 운행하세요^^​

반응형

댓글